동작 개선지도란 무엇인가?

동작을 개선한다는 것은 어떤것일까요?
그것은 경험한 적이 없는 새로운 동작을 경험시켜 그것을 반복하여 정착시키는 것입니다.

경험 한 적이 없는 동작을 수행시키는 것임으로, 단지 「이렇게 하라」고 해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동작을 실현하는 연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현시키고 싶은 동작은 어떤 구조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현재의 동작은 어떠한 동작의 구조로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필요한 움직임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등 동작의 구조와 신체의 구조를 충분히 이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야구의 동작은 신체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의 규칙, 효율적인 에너지 창출 방법의 법칙이 있습니다. 그 위에, 「여기가 이렇게 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움직인다」라는 원리 원칙에 따라 올바른 동작이 자동적으로 가능하게 되는 방법, 쉬워지는 방법을 가르치고 새로운 동작을 경험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번 된 것이 두 번으로, 두 번이 세 번이 되어 점차 몇 번해도 똑같이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새로운 감각을 정착시켜, 그것을 단계적으로 전체적인 동작으로 까지 이어나갑니다. 그것이 「동작 개선지도」의 기본 단계이며, 소위 「드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드릴을 할 시, 그 드릴에 필요한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좀처럼 충분한 레벨까지 개선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고 관절 이나 견갑골, 흉부 등 의 관절을 움직이기 위한 근육의 기능이 불충분 한 것, 가동범위가 좁은 것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드릴과 병행하여 체조 및 트레이닝을 수행하여 신체 조건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듯 먼저 신체의 사용법의 개선을 계획하고, 그것이 잘 되지 않는 원인이 신체 조건의 부족 에있을 시, 트레이닝 라는 형태로 보충 하는 것 입니다.

트레이닝과 같은 꾸준한 노력은 물론, 직접적인 동작 개선 연습에서도 집에서의 반복연습 은 빠뜨릴 수 없습니다. 반복 연습을 하는 노력이 동작의 이해를 깊게 하고 일단 습득한 동작의 정착 과 더욱 세부적인 과제에 대한 흡수력을 높이는 것에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동작을 개선 할 경우 피칭이라면 네트를 향해 던지기, 타격이라면 스윙이나 스탠드 티 공을 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우선, 새로운 신체의 사용법의 습득에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로 컨트롤에 신경을 써버리는 환경이나 실제로 날아 오는 공을 치는 환경에서는 익숙해 진 지금까지의 동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마이너스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야구 지도에 종사해 온 지도자라면 폼을 보면 한눈에 그 선수의 플레이 결과에 어떤 경향이 있는지, 대부분 차질 없이 알아 버립니다. 그것은 즉, 신체의 사용법이 잘 되면 반드시 결과는 따라 온다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경기 영상이나 야외에서 연습을 보고, 평상시 되 있는 동작과 실제 플레이 동작과 차이의 유무를 확인하면서 동작 만들기를 진행시켜 나가면, 그것 만으로 퍼포먼스의 개선에는 충분합니다.

상대로의 대응이 요구되는 배팅 조차 변화구에 약한 것도, 막히거나, 헤엄치거나 타이밍이 맞지 않는 것이 많은 것도 근본적인 스윙궤도 자체에 대부분의 문제가 있고, 한가운데의 스윙을 보면 거기에 다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트 드로우 나 티 배팅 에서 효과적인 동작을 습득 할 수 있다면, 그것 만으로 상당한 레벨 업이 가능하며, 더 말하면, 공 이나 방망이를 사용하지 않고 , 다다미 한 첩의 공간이 있으면 가능 하는 움직임 만들기 의 연습이 정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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