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다니면 좋을지

「얼마나 다니면 좋은 것인가」, 이것은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도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 일 것입니다.
실제로 1 회 레슨에서 대부분의 것을 흡수하여 말 그대로 「대변신」하는 선수가 보통으로 있는 방면, 1 번째에서 될 수 있게 한 것이 다음주에는 군데군데 잊어버려 다시 그것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을 매주 반복하면서 조금씩 성장해가는 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우를 종합하여 만약 레슨을 계속한다면, 어느 정도의 기간 봐두면 좋은 것인지,
지도 경험상의 기준을 알려 둡니다.
어디 까지나 억지로 올린다는 서론에서 흡수가 빠른 선수도 느린 선수도 그 기간 지속적으로 종 사하는 경우 단기간에 향상시킬 수 있는 거의 한계에 도달 할 것이라는 라인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매주 1 회의 페이스로 8 주 (= 총 8 회)』라고 하는 것이 저의 느낌입니다.

그것은 4 회의 경우 아직 단기간에 늘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는 단계로 끝날 가능성이 높 고, 8 회의 경우라면 거기까지 아직 습득 할 수 없는 포인트가 남아 있었다고 해도 그 원인은 관 절 허용 가동범위의 부족 등의 신체적 조건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그 개선은 어느 정도 중 • 장기적인 노력의 축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동작 습득의 흐름

어떤 선수도 동작의 습득에는 크게 다음의 3 단계의 흐름을 따라 갑니다.

  • ① 동작 전체의 연동 포인트를 얼추 다듬어서라도 습득함으로써 초기 단계에서 큰 변화가 얻어진다.
  • ② 얼추 다듬어 습득한 동작을 세밀하게 수정 해 나가는 것으로 퍼포먼스의 정확성이 높아져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 ③ 좀처럼 개선 되지 않는 포인트는 부분적으로 관절의 움직임이 나쁘거나, 생각대로 몸이 움직이지 않는 것 등의 근본 원인이 되어 있으므로, 신체의 사용법에 대한 의식적인 반복과 체조 및 트레이닝을 계속하는 것으로 조금씩 성장해가거나, 무엇인가의 계기로 「알았다!」라는 순간이 찾아온다.

특히 흡수력이 높은 선수

대학, 사회인, 프로 등에 많은, 특히 흡수력이 높은 선수라면 1회째에 ①을 달성하고 2회째로 ②를 달성하고 그것만으로도, 즉시, 그라운드에서 발휘할 수 있는 적응력도 있으므로, 거기서 끝나 버리는 경우도 있고, 정리도 포함 해 4 번 실시하면 상당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흡수력이 높은 선수

초등학생도 고등학생도 나이에 관계없이 흡수력이 높은 선수라면 1회때 크게 바뀌어, 2 ~ 4 회째 정도까지 매번 순조롭게 향상하여 딱 ②의 단계가 끝날 쯤 되어, 나머지는 부분적으로 관절이 뻣뻣한 것 등에 의해, 서투른 움직임이 남아 있으면, 거기에서 성장은 완만하게 되어, 동작의 의식적인 반복과 훈련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몸이 생각처럼 움직이지 않는 타입

나이에 관계없이 다소 어색하고 몸이 생각처럼 움직이지 않는 타입으로, 그렇지만 연습은 질 하는 선수라면 1회째 또는 2 회째에서 크게 바뀌어, 6 회째 ~ 8 회째 정도까지 몸이 움직이는 범위에서 ② 단계가 끝납니다. 그리고 ③의 단계에서, ②까지의 동작을 조금 잊어버리지만 또한 움직임을 되 찾는 운동을 함으로써 대부분은 이전보다 이해도도 움직임의 레벨도 상승하기 때문에, 그것을 반복하여 조금 씩 신체가 움직이게 되어 가면서, 확실하게 능숙해져 갑니다.

신체가 미발달인 초등학생・관절이 딱딱한 초 중학생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아직 신체 발달 정도가 미숙하거나 중학생 정도에서도 관절이 딱딱하고, 자신의 신체를 충분히 컨트롤 할 수 없거나 하는 선수라도, 예를 들어 1 ~ 2 회째, 3 ~ 4 회째, 5 ~ 6 회째를 조금씩 나눠서 ① 단계의 큰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잊어 버리는 일도 많기 때문에 끈기 있게 연습을 꾸준히 계속하고, 몇 번이라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반복으로 인해 점차 할 수 있는 레벨이 올라가 어딘가를 기점으로 급격한 성장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선수의 경우라면 큰 성장의 파도가 일단 완만해 지는 것은 8 회에서 12 회 정도가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만, 그 이후에도 조금씩 성장해 가기 위해, 6 개월 후에 1 년 후에는 다른 사람 같은 퍼포먼스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흡수력의 차이는 「자신의 몸을 의식적으로 컨트롤하는 능력」이나 「이해력」의 차이이므로, 선수인구가 많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정도까지는 개인차가 크고, 대학생 이상이면 1 회에서 많은 것을 흡수하는 기초는 충분히 되어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프로선수는 정말 크게 달라집니다. 그 「잠재력」이 드래프트에서 선택되는 것입니다.

베이스볼 퍼포먼스의 기본 자세

지금까지 계속하는 것을 전제로 기준을 말씀 드렸습니다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상이고, 우리의 기본에 있는 것은
「필요할 때에 예약 받아 매번 진검 승부로 갈 수 있는 곳까지 갑니다」라는 자세입니다.

선수의 흡수력은 해 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도 있으며, 단지해야 할 동작을 오해하여 스스로 나빠지는 연습을 했었다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자신은 몸이 딱딱하다」 「우리 아이는 서투르다」라고 생각하여도 한번에 기본적인 것의 대부분을 흡수 해 버리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우리에서 보면 그것이 일상입니다.

또한 모두 흡수 할 수 없다 하더라도 여러 가지 문제의 원인을 모두 알고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명확해지는 것 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수는 감각적인 것 외에는 동작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것과 동일하며, 하지만 그게 이상적인 향상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이므로 먼저 진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 위에 한 번에 할 수 있게 되는 선수가 일상적으로 있으니, 마음 속으로부터 「망설이지 말고 오세요」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얼마나 다닐까를 생각하는 것 보다 먼저 한번 오셔서 동작 개선지도」가 어떤 것인지를 느끼신 후에 그 후에 일을 생각하시는 쪽이 오히려 좋다고 생각합니다.

BCSの野球動作のメカニズム理論に基づいた動作改善指導を受講された方からのコメントの一部を紹介しま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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